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약초이야기 | 여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4-04-22 17:17 조회2,378회 댓글0건

본문

 

 

 

여주란?

여주는 박과에 딸린 한해살이 풀 또는 그 열매를 말한다.

열대 아시아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어 기른다. 줄기는 덩굴손으로 물체를 감으며 잎은 5~7개로 크게 갈라진다. 덩굴손과 잎이 마주난다. 7~8월에 피는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달리는데 노란색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 모양이거나 난형이고 양끝이 모두 좁으며, 길이는 8~30cm이고 전체가 뭉뚝하며 어지럽게 혹 모양의 도드라진 돌기로 덮여 있다. 여물면 등황색이고 끝부분부터 세 쪽으로 벌어진다. 씨는 타원형 모양이고 동글납작하며 길이는 10~15mm이고 양끝에 뿔 모양의 이빨이 있으며 양면에 다 올록볼록한 줄 무늬가 있으며 적색의 육질이 씨껍질안에 있다. 개화기는 6~7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여주의 성분

단백질, 탄수화물, 칼륨, 칼슘, 마그네슘, 인, 철, 아연, 동, 망간, 카로틴, 레티놀, 비타민K, 비타민C, 비타민B1, B2, 나이아신, 비타민B6, 비타민B12, 엽산, 판토텐산, 섬유소, 베타카로틴, 체라틴, 공역리놀산 등

 

여주에는 비타민B1, 칼륨, 인, 철등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C의 함유량이 보통 채소의 2~3배나 많습니다. 또한 여주의 비타민C는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여주의 성분 중 특히 관심을 받고 있는 성분은 ‘공역리놀산(CLA)’과 ‘카로틴’으로 CLA는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감소 효과를 지닌 것으로 밝혀져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카로틴은 당분을 연소시키고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세포활동을 왕성하게 함으로써 혈당치를 낮추어 당뇨병의 건강보조식품으로서의 기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가입사실확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